본문 바로가기

집 (Housing)

벤쿠버 렌트 - 렌트 계약 전 알면 좋은 것들

렌트를 하려고 하면, 세입자도 집주인도 조심스럽습니다. 벤쿠버 인구가 늘어나면서 렌트비도 올라가고, 문제 있는 세입자나 집주인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집주인의 경우 세입자의 레퍼런스도 중요하지만, 계약할 세입자가 법적 문제에 휘말린 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입자의 경우, 렌트 계약을 하려는 집주인이 실제로 집을 소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1. Court Services Online (CSO)

https://justice.gov.bc.ca/cso/index.do

 

BC주 관할 법원 기록을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에서는 민사와 형사 (교통 포함) 기록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데, 집주인이나 세입자의 법적 이름만 알고 있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동명이인이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만일 집주인이나 세입자의 이름이 검색에 나온다면, 어떤 기록이냐에 따라 열람을 하시는 게 좋으실 수 있습니다. 열람을 하시려면 유료이지만, 다운타운 근처에 거주하신다면 벤쿠버 Supreme Court 안에 있는 Courthouse Library를 이용하시면 CSO기록 열람이 무료입니다. 주소는 800 Smithe Street, Vancouver 이고, 도서관은 3층에 있습니다.

 

2. Land Title and Survey Authority of BC (LTSA)

https://ltsa.ca/property-owners/how-can-i/search-for-a-title/

 

집주인이 실제로 집을 소유하고 있는지 알고 싶으시면 LTSA 웹사이트에서 유료로 소유권 조회가 가능합니다. 웹사이트에 들어가셔서 Search for a Title 옵션을 선택하시면 되고, 렌트할 집 PID 번호가 필요하시면 BC Assessment 웺사이트에서 (https://www.bcassessment.ca/) 집주소로 검색을 하시면 PID 번호를 알 수 있습니다.

 

집주인이나 세입자와 계약할 준비가 되셨다면, 앞으로 이메일로 상대방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것인지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렌트법 상 집주인과 세입자가 서로 이메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겠다고 동의하지 않으면, 나중에 노티스를 줘야 할 때 불편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렌트 계약 시 집주인과 세입자가 이메일로 커뮤니케이션을 동의한다면 RTB Form 51 (https://www2.gov.bc.ca/gov/content/housing-tenancy/residential-tenancies/calculators-and-resources/tenancy-forms) 을 계약서와 함께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위에 알려드린 웹사이트에서 문제가 없음을 확인 하셨더라도, 계약 인터넷에 상대방 정보를 검색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